티스토리 뷰

 

 

CMA 통장의 개념을 살펴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가입을 하면 좋을 지 방법을 알려드려 보려 합니다.

 

1.CMA통장의 개념

CMA(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입니다. 현금 관리하는 계좌라는 뜻입니다. CMA통장이 일반통장(일반입출금통장)이랑 어떤 점이 같고 다른지 살펴보려 합니다. 먼저 은행입출금통장부터 살펴보면 지갑에 있는 돈처럼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은행에 입출금통장에 돈을 넣어두는 것만으로 1년에 0.01% 혹은 0.1%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입출금통장으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연결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CMA통장도 이런 기증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입출금도 자유롭고 카드결제도 가능합니다. 이자도 줍니다. CMA통장의 장점. 첫 번째, 매일매일 이자를 준다. 아주 적은 돈이라도 매일매일 이자를 주기 때문에 재테크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게는 CMA통장 아주 첫 번째 단계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일반 입출금 통장은 0.01%의 이자를 주지만 CMA통장은 잘 고르면 3.5% 이런 이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CMA통장의 단점으로는 은행 입출금통장은 예금자보호가 되는데 CMA통장은 예금자보호가 되지를 않습니다. 손실이 될 수도 있지만 마이너스가 될 확률이 적은 통장이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CMA에 들어간 돈은 국가의 채권이나 공공기관 채권이나 신용평가가 아주 좋은 대기업들의 채권이나 우량 회사채를 매입하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될 확률이 정말 적다고 생각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2.CMA통장의 종류

CMA통장은 네 가지 종류가 있는데 CMA RP형과 CMA MMW, CMA MMF, CMA 발행 어음형이 있습니다. 그 중 꼭 알아야 할 종류는 CMA RP형과 CMA 발행 어음형입니다. 대부분 CMA통장 가입한 분들의 80%RP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CMA금리를 검색하면 대부분 RP형 기준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CMA를 가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CMA 발행어음으로 가입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가입해야 할 좋은 이유는 정부에서 인가 해준 증권사들만 발행 어음형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 만큼 신뢰도가 높다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인가 된 증권사가 우리나라에는 네 군데가 있는데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이 있습니다.

 

 

 

3.CMA 가입 방식 3가지

 

CMA통장 가입 방식이 수시입출금식과 약정식, 적립식 3가지 방식으로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수시입출금식 가입 방법은 매일 매일 입출금이 자유롭지만 대신에 금리가 낮습니다. 두 번째, 약정식은 돈을 묶어두는 방식으로 정기예금이랑 비교를 해 본다면 은행의 금리가 4.1%이지만 KB증권이 4.5% 금리를 주고 있습니다. 약정식으로 CMA를 가입한다면 정기예금보다는 좀 더 많은 이자를 받아 갈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 적립식 가입 방법이 있습니다. 적금이랑 비교를 해 본다면 적립식으로 가입을 하면 5%정도의 이자를 주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적금 금리 10%이상 적금 상품들이 있지만 막상 가입을 하려 보면 조건이 까다롭거나 되지를 않아 가입이 불가능한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CMA 적립식은 조건이 아예 없습니다. 자유롭게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