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 셀러들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물건을 판매할 때 알아두면 좋은 방법이 있다고 해서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선 정산 이용 방법
같은 상품을 팔더라도 오픈 마켓마다 수수료 차이가 있어 다른 가격으로 등록을 해야지만 판매가 되고 정산 받는 정산금을 동일하게 맞출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일 제품이지만 의외로 수수료율이 높은 오픈 마켓이 스마트스토어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잘 팔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물건을 등록하고 물건이 잘 팔리다 보면 정산이 늦어지게 되어 자금난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물건이 팔리면 먼저 물건 값을 지불해야 하지만 정산은 그에 반해 물건 팔리고 시간이 조금 흐른 뒤에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시간 차이 때문에 이익금이 많이 쌓이기 전까지는 자금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매출이 계속 올라가는 과정에서는 물건을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늘어나는데 반해 정산 받는 시간의 차이가 생기다 보니 자금이 여유롭게 흘러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선정산이라고 합니다. 선 정산은 KB셀러론이 있다고 합니다. 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 선 정산으로 , 선 정산을 받게 되면 수수료가 나간다고 합니다. 정산 빨리 해주는 기간만큼 이자를 붙여서 판매하는 사업인데 정산금을 늦게 받아도 관계없을 정도로 자금이 있으면 상관이 없겠지만 ,자금이 부족한 셀러를 위해 나온 선 정산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2. 스마트스토어 보다 오픈마켓 활용 할 수 있는 방법: 쿠폰
스마트스토어보다 오픈 마켓에 높은 가격으로 등록 했지만 스마트스토어 보다 더 잘 팔리는 이유는 스마트스토어는 경쟁이 치열해서 라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주로 네이버 쇼핑 안에서 경쟁을 하는 것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면서도 에누리, 다나와 같은 가격비교 플랫폼에 연동을 시킬 수가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한다고 하면 네이버쇼핑 안에서 경쟁해야 되는데 네이버 쇼핑 안에서의 경쟁은 굉장히 치열하다고 합니다. 많은 셀러와 고도화된 큰 기업을 포함해서 대부분 셀러들이 스마트스토어에서 다 판매하고 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쿠팡 역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온라인 판매의 난이도가 많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쿠팡에서 판매하는 경쟁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경쟁자 수준이 높아지고 이와 더불어 제품들도 수준이 높아지고 더불어 상세페이지 질도 높아지고 ,또한 광고 돌리는 업체도 많아지다 보니 광고비용도 점점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에 더 많은 노력을 투입함에 불구하고 많은 매출이 발생을 안 해서 힘들어하는 셀러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판매처를 다양하게 하는 전략은 굉장히 좋은 전략이라고 합니다. 오픈마켓을 하지 않는 많은 이유가 수수료율이 높아서인데 카테고리 수수료 13%+ 검색결제 수수료 2%에 할인쿠폰부담 수수료까지 붙게 된다면 스마트스토어보다 수수료가 10% 더 높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수수료만 보면 초보 셀러들은 겁을 먹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부가세, 최저가에 대한 오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옥션, G마켓, 11번가,인터파크와 같은 주요 오픈 마켓 네 군데가 높은 수수료라고 오해를 하고 있지만 초보자들이 모르는 방법이 숨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맥심모카골드 커피 400T 2개 구성 품목이 옥션에서 89,130원에 등록이 되어 있는 것을 살펴보면, 초급자들은 가격만 보고, 이렇게 싸게 팔게 되면 높은 수수료로 역마진 날 것이 겁이 나서 시작도 못하게 되는데, 초급자들이 모르는 방법이 숨어 있다고 합니다. 등록된 판매가격 89,130원 옆에 회색글씨로 찍 긋고 98.930원이 나오는데 이 회색 가격은 판매자는 98,930원에 이 상품을 등록 해 놨는데 오픈마켓에서 할인 쿠폰을 붙여줘서 83,130원으로 가격다운 시켜준 것이라고 합니다. 이 할인된 가격은 판매자가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오픈마켓과 판매자가 분담하는 것으로 분담비율을 플랫폼마다 차이가 있지만 주요 오픈마켓인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할인쿠폰으로 인해 할인된 금액의 15%를 판매자가 부담을 하고 나머지 85% 대부분의 할인 쿠폰 금액을 오픈마켓 측에서 부담을 한다고 합니다. 할인쿠폰 분담도 상한선이 있다고 합니다. 빅스마일데이라고 옥션, G마켓 최대 행사를 가끔 진행하는 행사로, 이 행사기간에 참여하면 판매량이 굉장히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 행사 할인 쿠폰 분담률이 5:5가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분담률이 5:5가 되는 경우는 대형 행사에 참여할 때이지만 통상적으로 15:85 분담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스토어보다 10%정도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오픈마켓에 10% 높은 가격으로 상품을 등록해 놔도 실제 소비자들에게는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하는 가격과 유사하게 혹은 더 저렴하게 가격이 표기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픈마켓에 판매할 때는 스마트스토어보다 높은 가격으로 등록하지만 오픈마켓의 할인 쿠폰 분담제도가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스마트스토어보다 오히려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옵션판매 전략
옵션판매 전략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옵션판매 전략이란 여러 가지 옵션을 만들어서 상품을 업로드 할 때 여러 가지 옵션의 선택지를 주는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옵션판매 전략이 중요한 이유 첫 번째, 단순히 1개를 팔 때 1개만 올리는 것 보다 소비자입장에서는 1개만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5개가 필요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혹은 99개가 필요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선택지를 넓혀둬서 고객의 이탈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옵션판매 전략이 중요한 이유 두 번째, 여러 가지 옵션들이 있으면 본인들이 필요한 게 있어서 들어 왔다가 옵션을 보면서 페이지 체류 시간이 늘어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체류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제품에 대한 필요한 정보들도 더 보게 되고, 그로 인하여 구매 전환율이 더 올라 갈 수 있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상품 외에 여러 옵션 구성에 있는 다른 상품을 보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추천을 통해 추가 판매를 유도해서 추가적인 매출 상승도 기대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네이버에 단순히 뚱캔 음료수를 검색해서, 다양한 음료수 옵션을 보면서 콜라를 먹고 싶은지, 사이다를 먹고 싶은지 몰랐다가 뚱캔 모음전이라고 해서 소비자들에게 선택지를 줄 수 있는 경우로 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들어가서 다양한 옵션을 통해 탄산음료, 과즙음료, 이온음료를 선택 할 수 있고, 어떤 종류의 음료수를 선택 할 수 있는 선택지를 다양하게 함으로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