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고 판매할 물건을 결정 했다면 이걸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면서 팔 수 있는지 궁금해서 대표이미지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대표이미지는 무엇일까요?
상세페이지를 위해 몇 가지 사진의 선택지를 놓고 어떤 사진을 올릴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대표이미지는 상품등록을 할 때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항목이자 내가 판매할 상품의 대표하는 이미지를 말 합니다. 고객이 내 상품을 잘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대표이미지를 어떻게 노출해야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어떤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좋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2. 대표이미지 제작을 위한 기본기
톡스토어 상품 대표이미지는 1:1 비율로 노출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품을 노출되는 카카오 쇼핑하기 전시영역들에서 기본 노출중인 이미지 비율이 정사각형 1:1 비율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1 이미지 비율을 지키지 않고 가로로 긴 이미지나 또는 세로로 긴 이미지를 등록하게 되면 여러 개의 상품이 나열되어 있는 리스트에서 대표이미지는 썸네일로 노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1:1 비율 영역 밖의 이미지는 잘려서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요하게 보여줘야 하는 상품의 이미지 일부분이 잘려 보이거나 비율이 틀어지게 되기 때문에 정확한 상품의 이미지를 확인 하는 게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정확하게 정사각형의 이미지를 준비를 해서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톡스토어는 상품 이미지의 퀄리티를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이점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에는 톡딜 선정에서 제외되거나 쇼핑하기 전시 영역에서 노출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첫 번째, 하나의 이미지 적용. 하나의 이미지에는 한 장의 컷을 적용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러 개의 상품 이미지를 모두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한 장에 2개나, 4개롤 편집해서 분할 컷들로 노출하는 상품들도 있는데 이러한 사진들은 고객이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확인할 경우 분할된 컷들은 굉장히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단일 컷들로 노출되고 있는 다른 상품의 대표이미지들보다는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경쟁력이 없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단일 컷을 사용 하는 게 더 좋다고 합니다. 주의할 두 번째, 편집 없이 순수 원본 이미지 그대로 사용. 대표이미지는 편집되지 않는 순수한 원본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편집하지 말라고 하는 의미는 기본편집을 아예 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고 내 상품을 주목하게 하는 의도로 대표이미지에 번쩍하게 하는 편집들을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혹은 실물 상품을 촬영한 이미지가 아니라 일러스트로 그림을 그리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아니면 이미지들을 짜깁기해서 어색하게 편집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상품 파악에 방해가 되는 편집들을 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주의할 점 세 번째, 대표이미지는 실제 판매하는 제품 이미지만 사용. 실제 판매하는 제품의 이미지만 사용해야 하는데 실제 판매하지 않는 옵션 상품이 대표이미지에 포함이 되어 있다거나 대표이미지에서 보이는 컬러 구성이 실제 옵션들과 다른 경우, 이런 경우에는 대표이미지로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고객은 판매자가 대표이미지에 노출한 상품정보 그대로 판매한다고 생각을 하고 상품 구매페이지로 접근하기 때문에 그만큼 대표이미지가 하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표이미지 선정의 핵심은 판매하는 상품이 이 사진 한 장으로 대부분의 설명을 다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이미지로 대표 이미지를 설정하면 됩니다.
3. 대표이미지 편집 기본기에 대하여
첫 번째, 이미지 사이즈. 이미지 사이즈는 1:1 비율 값으로 가로, 세로 750X750 픽셀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즈는 정확하게 750픽셀로 맞춰서 등록하라는 의미가 아니고 최소 사이즈라고 이해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모바일에서 뿌옇게 깨지는 이미지로 보이지 않기 위해서는 일정크기의 퀄리티를 지켜줘야 되는데 톡스토어에서 기준이 750픽셀로 잡아 두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두 번째, 이미지 파일 포맷은 PNG,JPG,JPEG 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할 수 있는 이미지는 1개당 용량은 10MB 이하입니다. 750픽셀 이상의 크기를 대표이미지로 설정하더라도 10MB이하의 용량이라면 이미지 등록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세 번째, 대표이미지 안에 브랜드나 스토어 로고 공식 레이블 표시 할 때 지켜야 할 사항. 대표이미지의 공식브랜드의 로고나 스토어의 로고 , 공식인증 레이블을 노출하기도 하는데 이때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톡스토어에서 정해놓은 사이즈와 위치가 있다고 합니다. 로고 권장 사이즈는 가로 166 X 세로 58 픽셀입니다. 이 사이즈에 가깝게 조정을 해 봤더니 크기나 너무 작다고 한다면 최대로 가로 사이즈는 208픽셀, 최대 세로 사이즈는 88픽셀까지는 문제가 없다고 하니 그 영역 안에서 배치를 해보면 된다고 합니다. 로고는 대표이미지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를 시키면 된다고 합니다. 로고는 1개만 사용 가능하고 2개 이상은 사용 불가합니다. 인증마크 같은 요소로 추가로 해서 노출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로고를 배치 할 때에는 가로 여백 40픽셀 ,세로 여백 44픽셀로 여백을 어느 정도 띄워서 노출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네 번째, 대표이미지에는 상품이 잘 보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지와 로고 외에도 디자인 요소도 덜어내야 합니다. 인증마크나 도형이나 사각형 색상 바, 텍스트와 같은 요소들을 넣어서 대표이미지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은 상품 이미지를 가리거나 상품으로 가야하는 시선들을 오히려 분산시키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표이미지 선정에 주의해야 할 사항.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원작자의 동의를 얻은 사진이 아니라면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초상권,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연예인이나 유명인 사진, 기사나 잡지 이미지 같이 다른 브랜드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단 권리 주체자의 동의를 받고 , 관련 서류를 제출한 이미지에 한해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기사 이미지 사용이나 방송에서 나오는 사진을 캡처한 사진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만약 이러한 대표사진 주의사항들이 적발이 되면 즉시 스토어 노출에 제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판매상품이 언더웨어인 경우에는 노출하는 대표이미지 선정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선정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선정적인 이미지는 대표 이미지로 노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정 신체부위를 좀 과도하게 강조한다거나 성적 호기심을 일으키는 이미지는 배제를 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유포와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이미지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혐오감을 주는 이미지도 대표이미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톡스토어의 대표이미지는 누끼컷 보다는 스타일링 된 연출컷을 선호합니다. 옵션이 있는 상품의 경우에는 첫 번째 옵션 정보에 맞는 대표이미지를 적용해야 합니다. 첫 번째 옵션상품은 품절이 되지 않도록 관리도 잘 해줘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